Search Publication Library

노원구 공릉보건지소 그린 리모델링

노원구 공릉동에 위치한 공릉 보건지소는 1980년 9월 준공된 이후 현재까지 약 30년 간 사용한 노후화 된 공공건축물입니다. 이 노후건축물이 그린리모델링을 통해 에너지절약형 주민의료복지 공간으로 재탄생 되었습니다. 지하1층 지상4층 규모로서 지상4층은 철거 후 철골조로 증축되었고, 엘리베이터를 설치하여 노약자의 층간이동에 불편함이 없도록 계획하였습니다. 기존건물의 단열 및 기밀이 매우 취약하여 3중 로이유리에 PVC시스템 창호(틸트앤턴, T/T)로 교체하고 창호주위를 기밀테이프로 밀실하게 막아 창호와 벽체 틈새로 인한 열손실을 최소화하였고, 탄산칼슘계 복합단열재를 외단열 방식으로 부착하여 열교로 인한 열 손실도 최소화하였습니다.

밀실한 건물의 환기를 위해 고효율 전열교환기(효율75%)를 설치하여 여름철엔 시원하고, 겨울철엔 따뜻하면서도 신선한 공기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.

그 이외에도 고효율LED 조명 및 초절전 온수바닥난방을 적용하였고, 건축물의 정면이면서 서측 면에는 여름철 뜨거운 일사량을 차단하기 위해 BIPV(건물일체형태양광발전시스템)식 차양 패널을 설치하였습니다. 이 차폐장치는 여름철에 에어콘 사용량을 줄여줄 뿐만 아니라, 외부에서는 전력을 생산하기 때문에 에너지절약과 생산을 동시에 하는 보건소 효자가 될 것입니다. 남측으로 향하는 경사 지붕면에도 10.5kW 규모의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였습니다. 서측 정면에 설치한 BIPV 2.3kW 규모를 합해 총 연간 약 13,000kWh/a를 자체 생산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습니다. 이 그린 리모델링 보건지소는 꾸준히 에너지 모니터링이 이루어질 예정입니다. 태양전지판에서 생산되는 전력량뿐만 아니라, 건축물 5대 에너지(난방, 냉방, 급탕, 환기, 조명)의 사용량 또한 실시간 확인이 가능합니다.

이렇게 완공된 공릉 보건지소는 리모델링 전 대비 에너지 절감율이 약 90%에 이르는 것으로 에너지 시뮬레이션을 통해 분석되었습니다. 전기료로 환산 시 매년 1,500만원 이상을 절감할 수 있다고 예상됩니다. 에너지복지와 어르신들을 위한 공간복지를 이룬 그린 리모델링의 국내 첫번째 사례를 서울특별시 노원구 공릉보건지소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.

맨처음이전 1 다음맨뒤로

Press Release

ZED 언론 보도 및 에너지 관련 뉴스

more

Multimedia

ZED 홍보 영상 및 에너지 관련 다큐멘터리

more